평일:오전10시~오후9시/토·일·공휴일:오전10시~오후5시/365진료(설날·추석연휴만 휴진)/전화:031-205-7553


커뮤니티

COMMUNITY

커뮤니티

COMMUNITY

  • 통증 치료
  • 교통사고 후유증

상담문의

031) 205-7553

교통사고 칼럼

소아의 교통사고 후유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수한의원
작성일22-03-07 13:53 조회1,091회

본문

 도로를 운전하다보면 앞차의 뒷 유리에 다양한 문구나 그림을 붙여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부터 웃음을 짓게 하는 재치 있는 유머나 다소 과격한 경고까지 운전자의 개성을 드러내는 한 수단이 됐습니다.

 

 그 중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아이가 타고 있다는 문구입니다. 아이가 있으니 운전자 본인도 안전운전중이고 주변 차량에게도 양해를 구하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조심하더라도 불의의 사고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아는 연부조직과 관절이 유연하고 체중이 적어서 충격량도 적으므로 경미한 접촉 사고 시 근골격계의 통증은 성인에 비해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아직 표현력이 부족하여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는데도 못 알아차리고 넘어 갈 수 있으므로 좀 더 자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아는 교통사고 후 신경정신계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가벼운 사고라 하더라도 사고 당시 부모님이나 동승자의 반응에 의해서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불안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아의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과 특징

 

 교통사고 후 소아들에게서 제일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밤에 잠을 잘 못자는 야제, 야경, 야뇨입니다. 야제는 낮에는 잘 지내다가 밤이 되면 심하게 울고 보채는 증상을 말합니다. 야경증은 수면중 깨서 소리를 지르거나 공포에 사로잡혀 울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자다가 소변을 보는 야뇨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와 떨어지려고 하지 않거나 차를 타는 것을 거부하고 작은 소리에도 예민해져 잘 놀라는 불안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 식사량이 줄거나 식사를 거부하거나 먹을 것을 게워내기도 하는 심인성 소화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식사, 대소변, 수면 등 신체적인 증상으로 많이 나타나고, 어느 정도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사고상황을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는 연령이 되면 좀 더 정신적이고 심리적인 변화를 많이 보입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소아의 증상

 

 한의학적으로 이러한 소아의 증상들은 충격을 받고 놀라면서 기의 흐름이 뭉치고 막히는 기체증으로 봅니다. 기혈순환이 떨어지면서 심장에 열이 쌓이면 밤에 잠을 자기 힘들어지고, 몸에 불필요한 수분이 남으면서 담음이 생기면 두통이나 소화기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아직 오장육부의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더 쉽게 발생합니다.

 

 

카시트의 올바른 사용이 중요합니다

 

 사고로 인한 아이의 충격을 줄이기 위해서는 카시트의 올바른 사용이 제일 중요합니다. 한국도 6세 미만의 영유아 탑승 시 카시트 착용이 의무화 돼 있어서 미착용 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용 안전벨트가 신장 145cm, 체중 36kg 이상을 기준으로 장착되어 있고 해외에서는 많은 국가들이 12세까지 카시트 사용이 의무이므로 6세 이후에도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가급적 카시트를 장착하여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익숙해지지 않으면 차량에 탑승할 때 마다 불편해하고 카시트를 거부하므로 어릴 때부터 짧은 거리라도 항상 카시트에 앉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신생아는 아직 목을 가누지 못해서 적은 충격에도 목이 앞으로 꺾이면서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후방장착을 통해 목과 머리를 보호해줘야 합니다.

 

 

어떻게 관리해줘야 할까요

 

 밤에 잠들기 힘들어 한다면 잘 때 부모님이 옆에서 같이 있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에서 깬 직후 제일 불안감이 심하기 때문에 깼을 때 바로 안아주거나 달래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들기 1~2시간 전에는 식사나 수유를 자제하여 잘 때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식사를 한 채 잠들면 소화가 안 되거나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아는 성인에 비해 체온이 높고 체구가 작아 더위에 좀 더 민감하므로 여름철에는 좀 더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컨디션 회복에 좋습니다.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 치료법

 

 교통사고로 내원한 소아에게는 연령에 맞는 치료를 해드립니다. 아직 너무 어리거나 침을 맞기 무서워하는 영유아에게는 통증이나 자극이 덜한 T침이나 자석침 시술을 하여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고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초등학생 이상인 경우는 성인과 동일하게 치료를 해도 큰 무리가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 몸의 긴장을 해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이후 생긴 불면이나 불안 증세들이 오래 가면 아이의 성장이나 정서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아이와 함께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 한의원에 오셔서 진찰 및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왜? 경희수한의원?

교통사고 중점 치료 의료진이 여러분의 통증을 비롯한 교통사고 후유증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드립니다.

Tel. 031-205-7553   |   E-mail. kyungheesu@gmail.com
회사명: 경희수한의원 | 대표자명: 이재현 | 사업자등록번호: 832-90-00179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12, 304호, 305호 (영통동, 보보스프라자)
COPYRIGHT 2020@ www.suwonaccident.com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