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오전10시~오후9시/토·일·공휴일:오전10시~오후5시/365진료(설날·추석연휴만 휴진)/전화:031-205-7553


커뮤니티

COMMUNITY

커뮤니티

COMMUNITY

  • 통증 치료
  • 교통사고 후유증

상담문의

031) 205-7553

교통사고 칼럼

교통사고 후 오심 (구역감, 미식거림, 울렁거림, 메스꺼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경희수한의원
작성일21-07-26 15:41 조회5,370회

본문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우리 몸은 커다란 충격을 받습니다. 사고가 경미할 때는 사고 후에 별다른 증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사고가 크게 났을 때는 신체에 각종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 허리, 무릎, 손목 등의 통증, 저림, 오심(메스꺼움), 두통, 구토, 불면증, 두근거림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을 통틀어서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후에 흔히 발생하는 구역감, 미식거림, 울렁거림, 메스꺼움 등으로도 표현되는 오심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심의 발생원인

 오심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메스꺼움을 느끼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을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심을 유발하는 원인은 장염, 담낭염, 위식도 역류질환 등의 소화기 문제가 있으며, 또한 멀미, 뇌출혈, 신경정신과 질환 등의 소화기 외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외에 약물의 오남용이 오심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교통사고 후에 오심이 잘 발생하는 것은 어째서일까요. 우선 뇌진탕에 의해 오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당시에 머리가 직접 차 내부에 부딪치거나 세게 흔들려서 뇌가 외상성 손상을 받으면 뇌진탕으로 인한 여러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뇌진탕 자체는 생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뇌진탕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심, 구토, 기억력 감퇴, 두통 등으로 인해 환자는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많이 느낍니다. 그리고 뇌진탕처럼 뇌가 직접적으로 충격을 받지 않았지만, 목이나 등에 충격을 받은 경우에도 오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허리에 손상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물론이고, 머리 쪽으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렇게 머리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심, 두통, 현훈(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의 교통사고 후유증 (오심) 치료 프로그램

 이러한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들은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초기에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한의원 등 한방의료기관에서 중점적으로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도 교통사고 후유증을 주소로 하는 환자들을 많이 치료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저희 한의원에서 어떻게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는 자동차보험이 들어있을 경우에 한해서 본인부담금 0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보험으로 가능한 치료는 물리 치료, 침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 추나 치료, 한약 치료가 있습니다. 사고로 손상을 입은 부위에 물리 치료, 침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를 시행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추나요법을 시행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고 침 치료만으로 자극이 힘든 부위를 자극해줍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에 사용되는 치료한약은 주로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상과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의 순환을 증진시킴으로써 신체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해 오심, 두통, 불면, 심계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는 본원에서 제공하는 우황청심원을 별도로 처방하기도 합니다. 우황청심원은 각종 불안 증상, 자율신경실조 증상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치료한약입니다.

 

오심을 비롯한 교통사고 후유증,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사고 초기에는 1주일에 매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들은 수상일로부터 보통 1~2주 후까지 계속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통증이나 각종 증상들이 빠르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상일 기준 1개월 내에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을 치료 목표로 정합니다. 다만 환자의 연령, 다친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에 오심 증상이 있으면 뇌진탕에 의한 것인지 목의 문제에 의한 것인지 정확히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 오심은 대부분 목의 문제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 허리 위주로 침 치료, 추나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목, 허리의 통증이 풀리면서 오심 증상도 같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고 당시 머리가 충격을 받았거나 꾸준히 치료를 받아도 오심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뇌진탕 등 두부의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비록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꼭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 경희수한의원?

교통사고 중점 치료 의료진이 여러분의 통증을 비롯한 교통사고 후유증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드립니다.

Tel. 031-205-7553   |   E-mail. kyungheesu@gmail.com
회사명: 경희수한의원 | 대표자명: 이재현 | 사업자등록번호: 832-90-00179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12, 304호, 305호 (영통동, 보보스프라자)
COPYRIGHT 2020@ www.suwonaccident.com |   ALL RIGHTS RESERVED